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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트교육/JAVA

JAVA Programmers 개념 정리

by GWLEE 2022. 7. 6.

2차원 배열이란 배열의 배열이다.

  • 2차원 배열 생성 방법
    • 정수를 4개씩 담을 수 있는 배열이 3개 생성된다.
        int[][] array4 = new int[3][4];
  • 2차원 배열에 값을 저장하는 방법
    • 만약 array4[1] = 10 ; 이렇게 사용하면 오류!!
    • array4[1] 은 또 다른 1차원 배열을 가리킬 수 있는 참조형 변수이기 때문에 값을 담을수는 없다.
     array4[0][0] = 10; 
  • 가변크기의 2차원 배열을 생성하는 방법
    int[][] array5 = new int[3][];
    //위와 같이 선언하면 array5는 3개짜리 배열을 참조한다. 3개짜리 배열은 아직 참조하는 배열이 없다는 것을 의미.

    array5[0] = new int[1]; //정수를 하나 담을 수 있는 배열을 생성해서 array5 의 0 번째 인덱스가 참조한다.  
    array5[1] = new int[2]; //정수를 두개 담을 수 있는 배열을 생성해서 array5 의 1 번째 인덱스가 참조한다.  
    array5[2] = new int[3]; //정수를 세개 담을 수 있는 배열을 생성해서 array5 의 2 번째 인덱스가 참조한다. 
  •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하는 방법
    int[][] array6 = {{1}, {2,3}, {4,5,6}};
    //위와 같이 선언할 경우 array6[0][0] 는 1이다. array6[1][0]은 2이다. 

클래스 선언

클래스

자바는 객체를 만들기 위해 반드시 클래스를 먼저 만들어야 한다. 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위한 일종의 틀이다.

  • 붕어빵이 객체라면, 붕어빵 틀은 클래스
  • 자동차 클래스 생성
    public class Car{

    }
  • Car.java란 파일을 만든다.
  • 저장을 하면 이클립스는 컴파일하여 디스크에 Car라는 클래스를 생성한다.
  • 자동차 클래스가 생성되었다고 해서 자동차가 만들어 진것은 아니다.

Car객체 생성하기 (자동차 만들기)

    public class CarExam{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Car c1 = new Car();
            Car c2 = new Car();
        }
    }
  • new 연산자는 new연산자 뒤에 나오는 생성자를 이용하여 메모리에 객체를 만들라는 명령.
  • 메모리에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도 한다.
  • 이렇게 만들어진 객체를 참조하는 변수가 c1 , c2 이다.
  • 위의 코드가 실행되면 Car라는 객체가 2개가 만들어지고 각각의 객체를 참조하는 c1과 c2변수가 선언됩니다.

 


String클래스

String 클래스

문자열을 표현하는 자바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클래스

자바 인스턴스 생성 방법

  1. new연산자를 이용하지 않고 인스턴스를 만드는 경우
    String str1 = "hello";
    String str2 = "hello";
  • "hello"라는 문자열이 메모리 중에서 상수가 저장되는 영역에 저장된다. 상수는 변하지 않는 값을 의미.
  • String str2 = "hello"; 이 문장이 실행될 때에 hello 라는 문자열 상수는 이미 만들어져 있으므로 str1이 참조하는 인스턴스를 str2도 참조한다.

2.new연산자를 이용해서 인스턴스를 만드는 경우

    String str3 = new String("hello");
    String str4 = new String("hello");
  • new연산자를 이용하여 인스턴스를 만들면 인스턴스는 무조건 새롭게 만들어진다.
  • String str4 = new String("hello"); 이 문장이 실행될때도 새롭게 만들게 되므로, str3 과 str4는 서로 다른 인스턴스를 참조한다.
    if(str1 == str2){  // 같은 인스턴스를 참조하므로 결과는 true 
        System.out.println("str1과 str2는 같은 레퍼런스입니다.");
    }

    if(str1 == str3){  // str1과 str3은 서로 다른 인스턴스를 참조하므로 결과는 false 
        System.out.println("str1과 str3는 같은 레퍼런스입니다.");
    }

    if(str3 == str4){  // str3과 str4는 서로 다른 인스턴스를 참조하므로 결과는 false 
        System.out.println("str3과 str4는 같은 레퍼런스입니다.");
    }
  • 참조변수끼리 == 로 비교하면 서로 같은 것을 참조하는지 비교한다.
  • String은 다른 클래스와 다르게 new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메모리를 아끼려면 String은 new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 String은 불변 클래스이다. 불변이란 String이 인스턴스가 될때 가지고 있던 값을 나중에 수정할 수 없다.
  • String은 문자열과 관련된 다양한 메소드를 가지고 있다. 메소드를 호출한다 하더라도 String은 내부의 값이 변하지 않는다.
  • String이 가지고 있는 메소드중 String을 반환하는 메소드는 모두 새로운 String을 생성해서 반환한다.
    String str5 = "hello world";
    String str6 = str5.substring(3);
  • substring은 문자열을 자른 결과를 반환하는 메소드이다. 해당 코드가 실행되어도 str5는 변하지 않는다.
  • str6은 str5가 가지고 있는 문자열 중 3번째 위치부터 자른 결과 즉 새로운 String을 참조하게 된다.

필드(field)선언

자동차는 자동차 이름, 자동차 번호를 가지고 있고, 자동차는 달리고 멈추는 기능이 있다. 여기에서 가지고 있는 것을 속성이라고 한다. 자바에서는 이러한 속성을 필드(Field)라는 용어로 사용한다.

  • 이름과 번호를 필드로 가지고 있는 Car클래스 선언
    public class Car{
        String name;    
        int number;
    }
  • Car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하기
    Car c1 = new Car();
    Car c2 = new Car();
    //Car라는 인스턴스가 메모리에 2개 만들어 진다. 객체별로 name과 number라는 속성을 가진다.
  • 속성 이용하기
    • 참조 변수 다음에 나오는 점(dot)은 참조변수가 참조하는 객체가 가지고 있는 것을 사용할 때 사용
    //c1.name은  c1이 참조하는 객체의 name 을 의미.

    c1.name = "소방차";  //c1이 참조하는 객체의 name을 소방차로 설정 
    c1.number = 1234;   // c1.number = 1234란 c1이 참조하는 객체의 number를 1234 로 설정 

    c2.name = "구급차"  //c2가 가리키는 객체의name을 구급차로 설정
    c2.number = 1004;  //c2가 가리키는 객체의 number를 1004로 설정


    System.out.println(c1.name);  //콘솔에 c1이 참조하는 객체의 name 을 출력합니다. 
    System.out.println(c1.number); //콘솔에 c1이 참조하는 객체의 number 를 출력합니다. 

    String name = c2.name;   //c2가 참조하는 객체의 name 을 String 타입 변수 name 도 참조하게 합니다.

메소드란?

메소드
필드가 물체의 상태라면, 물체의 행동에 해당하는게 메소드다. car에 이름과 번호가 있기도 하지만, car는 앞으로 전진할수도 있고 후진하는 행동도 할 수 있다.
  • 메소드는 입력값이 있고, 그 입력값을 받아서 무언가 한 다음 결과를 도출해 내는 수학의 함수와 비슷한 개념이다.
  • 이때 입력값을 매개변수라고 하고,결과값을 리턴값이라고 합니다.
    • 인자( Argument ) 는 어떤 함수를 호출시에 전달되는 값을 의미한다.
    • 매개 변수( Parameter ) 는 그 전달된 인자를 받아들이는 변수를 의미한다.
  • 메소드란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기능이다. 클래스 안에 선언됩니다.

 

메소드(Method) 선언

다양한 형태의 메소드

  • 매개변수도 없고 리턴하는 것도 없는 형태의 메소드
    • 리턴하는 것이 없을 경우 void라고 작성합니다.
    public class MyClass{
        public void method1(){
            System.out.println("method1이 실행됩니다.");
        }
    }
  • 정수를 받아들인 후, 리턴하지 않는 메소드
    • 받아들이는 값은 어떤 타입이라도 상관없다.
    • 받아 들이는 값의 수는 여러개 일 수 있다. 여러개을 경우 콤마(,)로 구분한다.
    public class MyClass{       
        public void method2(int x){
            System.out.println(x + " 를 이용하는 method2입니다.");
        }
    }

이번엔 정수를 받아들인 후, 리턴하지 않는 메소드입니다. 이것을 클래스에서 작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아무것도 받아들이지 않고, 정수를 반환하는 메소드
    • 리턴하는 값 앞에 return 이라는 키워드를 사용한다.
    • 메소드 이름 앞에는 리턴하는 타입을 적어준다.
    • 리턴타입은 하나만 사용할 수 있다. 리턴하는 타입은 어떤 타입이라도 상관없다.
    public int method3(){
        System.out.println("method3이 실행됩니다.");

        return 10;
    }
    //위 메소드가 실행되면, 콘솔에 'method3이 실행됩니다.' 를 출력하고, 이 메소드를 호출한 쪽에 10을 리턴한다.
  • 정수를 2개 매개변수로 받고,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는 메소드
    public void method4(int x, int y){
        System.out.println(x + "," + y + " 를 이용하는 method4입니다.");
    }
  • 정수를 한개 받아들인 후, 정수를 반환하는 메소드
public class MyClass{
    public void method(){
        System.out.println("method1이 실행됩니다.");
    }

    public void method2(int x){
        System.out.println(x + " 를 이용하는 method2입니다.");
    }

    public int method3(){
        System.out.println("method3이 실행됩니다.");

        return 10;
    }

    public void method4(int x, int y){
        System.out.println(x + "," + y + " 를 이용하는 method4입니다.");
    }

    public int method5(int y){
        System.out.println(y + " 를 이용하는 method5입니다.");
        return 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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